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연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7卷 第4號(通卷 第103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86 - 609 (24page)
DOI
10.17965/kjee.2024.37.4.58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예비 과학교사들이 과학 융합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 설계 및 실행 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의 핵심요소와 가치 중심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설계와 수업실연의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 과학교사들이 설계하고 실연한 과학 융합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평가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 핵심 요소 중 ‘지속가능한 삶’을 수업에 접목하는 것에 대해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는데, 이는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가치관을 확인하는 기회를 통해 내재적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수학습전략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가치 중심 수업모형의 단계에 대한 수업평가를 통해 다른 단계에 비하여 ‘가치선택과 행동’ 단계를 수업에 적용하는 측면과 ‘대안모색과 결과 예측 단계’의 적용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 과학교사들은 연구 참여 이후에는 ‘미래세대와 공존하기 위한 태도, 행동, 실천을 위한 역량’을 기르거나 ‘사회의 여러 요소들이 공존하는 방법을 다루는 교육’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미를 좀 더 확장하여 인식하게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예비 과학교사들은 이 연구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삶과 가치관을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역할을 재확인하였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요소가 과학수업에 접목됨으로써, 기존의 과학교육이 지향했던 융합적·통합적 목표가 더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음을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예비 과학교사들은 이 연구에 참여하면서 참여와 실천 중심 과학교육의 비전을 구체화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02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