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의경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9권 제6호(통권 제148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65 - 282 (18page)
DOI
10.23839/kabe.2024.39.6.2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경영학 교육경로의 차이가 연구자의 연구성과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하고 그 결과로부터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연구자의 교육경로를 나타내는 세 개의 변수(융합전공, 교차진학, 실무경력)를 도입해서 연구성과의 차이를 설명하는 회귀분석을 수행했다. 여기서 연구성과는 경영학 분야의 논문과 저서 업적을 의미하고 분석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 재직기간과 연구비를 통제변수로 사용했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연구자의 학부전공이 경영학이 아닌 경우(융합전공)에 논문과 저서업적이 모두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타대학원으로 진학한 경우(교차진학)에는 논문업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국제논문에서는 양(+)의 관계, 국내논문에서는 음(-)의 관계를 보였다. 셋째, 산업체에 근무한 경우(실무경력)도 연구업적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융합전공, 교차진학, 실무경력이라는 교육경로가 연구자의 연구업적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연구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경영교육의 설계 등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에 유의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업적에 대한 실증분석
Ⅳ. 논문업적에 대한 세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89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