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희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30권 제1호(통권 제250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233 - 239 (7page)
DOI
10.9708/jksci.2025.30.01.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초등교사들의 파이썬 기반의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들을 분석하여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 결과, 초등교사들이 가장 많이 발생시킨 오류의 타입은 논리 오류(67%)였으며 단순한 문법의 습득보다는 주어진 과제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하여야 하므로 높은 난이도의 프로그래밍 역량이 요구되기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교사들의 선행학습은 블록형 언어와는 달리 파이썬의 학습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초등교사 대상의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요약
I. Introduction
II. Related Works
III. Research Design
IV. Results
V.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54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