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진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김귀훈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30권 제1호(통권 제250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251 - 261 (11page)
DOI
10.9708/jksci.2025.30.01.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예비 교원의 인공지능(AI) 융합교육 교수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의 AI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설정한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강의와 기본 실습, 응용 과제, 개인 프로젝트로 내용을 구성하고, K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전공 및 복수전공의 중등 예비 교원 18명을 대상으로 11주간 실행했다. 단일집단에 대한 AI 융합교육 교수역량 척도를 활용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사후검사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의 만족도 조사에서 5점 만점의 4.79의 평균을 보였다. 결론으로 제안된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와 방안의 교육적 효과, 참여자 산출물에서 자기성찰의 측면, 교과목별 AI 융합교육에 대한 접근 특성의 차이 등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했다. AI 융합교육의 의미와 방향성의 발전을 고려하여 관련 교수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을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했다

목차

Abstract
요약
I. Introduction
II. Preliminaries
III. Method
IV. The Proposed Scheme
V. Results and discussion
VI.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5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