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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행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98 - 104 (7page)
DOI
10.5762/KAIS.2025.26.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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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신축이음과 교좌장치의 이동량 산정을 위한 온도하중은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는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교량 형식별로 대기온도와 신축이음의 변형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것이 요망된다. 본 연구에서는 PSC 박스거더교와 강상판형교에 대하여 최고 온도와 최저 온도에서 신축이음의 변형량을 측정하였다. 측정결과를 이용하여 유간의 변형을 계산하고, 온도하중으로 환산하여 R(대기온도에 대한 구조물의 신축영향 온도비)값을 산정하였다. 실측 교량 1은 지간 500m를 갖는 PSC박스거더 교량이고, 대상교량 2는 신축 이음부 4개소 3경간으로 이루어진 1010m의 steel deck bridge이다. 적용된 최고기온은 1년 중 3일 이상 연속된 더운 날의 온도를 사용하였고, 최저기온은 3일 이상 연속된 추운 날의 온도값을 사용하였다. PSC 박스거더교인 대상교량 1에서 R값을 산정한 결과, 0.767로 계산되었다. 강상판형교인 대상교량 2에서는 R값은 1.075로 계산되었다. 계산된 R값을 강박스교량에 대한 R값( 0.8~0.9)[13]과 비교한 결과, R값은 강재교량의 영향이 콘크리트 교량에 비하여 더 크고, 강교에서도 그 형식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추후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부재한 신축이음 및 가동받침의 이동량 산정을 위한 온도하중 결정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측정 교량
3. 온도 측정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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