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영 (건양대학교) 정유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386 - 392 (7page)
DOI
10.5762/KAIS.2025.26.1.38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Z세대에 해당하는 예비유아교사의 전공선택동기가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살펴보고 예비유아교사의 전공선택동기가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위치한 4년제 대학의 예비유아교사 217명이며,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전공선택동기,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준비행동 검사도구이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자세히 살펴보면 전공선택동기,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내재적·외재적 전공선택동기,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Z세대 예비유아교사의 전공선택동기가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Z세대 예비유아교사의 전공선택동기가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준비행동에 모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Z세대에 해당하는 예비유아교사의 전공선택동기와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 및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Z세대 해당하는 예비유아교사의 특성을 반영한 진로교육과 함께 진로준비행동을 도울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25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