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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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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성경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하나 (공주교육대학교) 유혜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4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57 - 283 (27page)
DOI
10.37561/sse.2024.12.63.4.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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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민주시민교육 차원에서 숙의적 시민성 함양을 위해 초등학교급 토의 · 토론 수업의 준비와 실행에서 고려해야 할 원칙과 이에 따른 수업 모형 예시를 제안하였다. 먼저, 이론적 검토와 초등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숙의형 토의 · 토론 수업의 방향 설정을 위한 6원칙을 마련하였다. 수업 방향설정을 위한 6원칙은 ‘수업의 형식(토의 · 토론 수업의 교수 · 학습 과정)’과 ‘수업의 내용(토의⋅토론 수업의 주제선정)’의 두 측면에서 마련되었는데, 제1원칙~제4원칙은 수업의 형식 측면에, 제5원칙과 제6원칙은 수업의 내용측면에 해당한다. 제1원칙은 ‘숙의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중시 원칙’, 제2원칙은 ‘과정 중심적 합의 지향의 원칙’, 제3원칙은 ‘논증과 공감적 설득의 조화 원칙’, 제4원칙은 ‘대등하고 자유로운 소통 원칙’, 제5원칙은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논쟁성 재현 원칙’, 제6원칙은 ‘학습자 삶과의 연계 원칙’이다. 다음으로, 수업 형식 측면의 제1원칙~제4원칙을 적용하고 SAC 모형과 숙의민주주의의 미니공중(mini-publics)의 유형 중 공론조사와 합의회의 방식을 차용하여, 초등 숙의형 토의 · 토론 수업 모형 예시를 제안하였다. 그 교수 · 학습 과정 및 단계는 “⒜ 주제 탐색 및 입장 연구, ⒝ 논박, ⒞ 입장 교체 및 설득, ⒟ 민주적 합의, ⒠ 의견 변화 성찰 및 실천”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원칙과 수업 모형 예시가 초등학교급의 토의 · 토론 수업의 활성화와 공감과 포용, 의시소통역량, 자기 성찰에 기반을 둔 숙의적 시민성 함양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검토
Ⅲ. 초등 숙의형 토의 · 토론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Ⅳ. 초등 숙의형 토의 · 토론 수업 방향 설정 원칙
Ⅴ. 초등 숙의형 토의 · 토론 수업 모형 예시 제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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