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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여월 (한국외국어대학교) 조진 (한국외국어대학교) 강다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장문신 (한국외국어대학교) 아즈자르갈 (한국외국어대학교) 유영초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75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11 - 236 (26page)
DOI
10.18658/humancon.2024.1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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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글로컬과 상호문화주의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글로컬 상호문화콘텐츠’의 논리와 실제를 연구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보편성과 지역적인 특수성을 동시에 함축한 ‘글로컬’과 상호문화주의적 표현물로서 ‘상호문화콘텐츠’의 의미와 논리를 구성해보고, 그 실제적 사례로서 아시아의 차문화를 분석해보았다.
연구를 통해 우리는 상호문화콘텐츠의 개념을 “문화다양성과 상호문화이해를 통해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문화콘텐츠”로 디자인하였고, 이는 문화 간(intercultural)의 편견이나 오해를 줄이고 긍정적인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문화 간 갈등을 예방하고, 상호작용과 상호존중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개념이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상호문화콘텐츠의 구성 원리를 문화다양성, 상호작용과 교류, 글로컬, 문화적 혼종과 포용, 인류 보편적 가치추구로 삼았고,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의 차문화 분석을 통해서 상호문화콘텐츠의 구성원리와 방법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아시아의 차 문화는 각국의 역사적, 지리적 조건에 따라 다양한 차문화의 상징과 의례, 가치관이 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상호문화콘텐츠의 구성과 실천이 가능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상호문화 콘텐츠의 이론적 틀의 모색과 함께 아시아 차 문화의 구체적 사례를 통해 글로컬 환경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콘텐츠 제작의 방향을 모색한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문제와 이론적 배경
Ⅲ. 글로컬 상호문화콘텐츠의 개념과 정의
Ⅳ. 아시아의 차문화로 보는 상호문화콘텐츠의 실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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