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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75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65 - 290 (26page)
DOI
10.18658/humancon.2024.12.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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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이나 인공 에이전트 분야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술의 기능적 측면 이외에 정서적·사회적 측면까지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자 애니메이션 분야의 그럴듯함 개념에 주목하였다. 그럴듯함은 고유 영역에서 벗어나 게임과 가상현실,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 경험의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논의되고 있으나 최근까지 개념 정의에서 일치를 이루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과 인공 에이전트 분야에서 이뤄진 기존 정의를 분석한 결과 개념 정의의 난점이 개념이 가진 포괄성, 주관성, 미학성에서 비롯된다고 파악하고 개념의 출발점인 애니메이션 분야로 돌아가 『일루전 오브 라이프(The Illusion of Life)』(1995)의 맥락적 독해를 통해 그럴듯함의 의미를 재검토하여 개념의 본질을 가장 가깝게 진술하는 술어를 탐색하여 제시함으로써 개념 정의에 접근한다.
본 연구에서 그럴듯함은 어떤 경험이 그 상태 그대로 받아들여지는 정도로 정의된다. 애니메이션 맥락에서 그럴듯함은 리얼리즘의 캐리커처와 예술가의 개인적인 진술의 결합으로 도출되는 미학적 성취이자 관객의 경험을 일컬으며 인위적으로 꾸며진 대상의 실재 가능성을 높여줌으로써 불가능한 경험을 생생한 경험으로 전이시킨다. 인공적으로 꾸며진 대상의 리얼리즘, 실재감, 자연스러움, 생동감, 진정성은 그럴듯함 없이 성취될 수 없다. 공통된 정의 아래 각 분야의 맥락에서 그럴듯함을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차원이 논의된다면 주어진 의미와 다르게 해석될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럴듯함은 인공 에이전트가 마치 살아있는 듯한 환영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설명하는 개념이자 역으로 그러한 기만을 해체하는 개념으로 인공지능 리터러시(AI literacy)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조사 및 개념 정의의 난점
Ⅲ. 개념의 본질적 맥락에서 재고찰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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