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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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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형 (Konkuk University) 박다운 (Konkuk University) 박수형 (Konku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33 - 141 (9page)
DOI
10.5139/JKSAS.2025.53.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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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건국대학교 in-house 코드인 KFLOW를 사용하여 제자리 비행하는 동축반전 로터의 트림상태에서 IRS(Inter Rotor Spacing)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CFD 코드 내부에서 트림 과정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동축반전 로터의 성능이 IRS 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IRS에 따라 상부와 하부 로터의 추력 분포에 차이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원인을 물리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전진 비행 해석에서는 전진 비 0.12 조건에서 CAMRAD II와 CFD를 연계하여 트림 계산 비용을 줄이면서도 높은 정확도의 트림 결과를 도출하였다. 전진 비행 조건에서 발생하는 BVI현상의 원인을 분석하였고, Self-BVI와 Rotor-to-Rotor BVI의 발생 원인과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제자리 비행과 전진 비행 해석 시에 트림하지 않으면 해석하고자 하는 비행 상태와 맞지 않은 비물리적 상황이므로, 트림은 필수적임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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