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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63 - 93 (31page)
DOI
10.29330/jcas.2024.12.28.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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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 나는 컴퓨터게임이 제공하는 몰입의 경험이 미적 경험일 수 있음을 논증한다. 이를 위해 나는 먼저 C. 티 응우옌의 ‘행위성의 미학’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그의 이론이 게임이 제공하는 미적 경험을 해명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지적한다. 게임이 제공할 수 있는 미적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게임만의 독특한 국면보다는 게임이 기존 예술작품과 가지는 유사한 국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유망한 전략일 수 있다. 이러한 견지에서 나는 게임플레이의 몰입적 경험이 독서나 연기(acting)를 할 때의 몰입적 경험과 유사하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유사성에 기반하여 게임에의 몰입 경험을 분석한다. 게임에 대한 몰입은 ‘상상적 전이’의 경험으로서 미적 경험일 수 있다는 것이 나의 주장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컴퓨터게임의 미적 경험에 관한 기존의 논의
Ⅲ. 게임플레이의 미적 경험에 대한 대안적 설명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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