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승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손병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엄인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9권 제2호(통권 제473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95 - 108 (14page)
DOI
10.3795/KSME-B.2025.49.2.0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탄과 표준 도시가스에 수소를 30% 이하의 낮은 분율로 혼입하는 경우, 혼입비율에 따른 배기조성과 건습배기 특성을 열화학적인 해석으로 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당량비에 따른 이산화탄소 및 일산화탄소 발생은 불균일도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의 구배가 달라져서 당량비 1.15 근방에 발생량 피벗 점이 존재한다. 그러나 화학평형상수를 매개로 한 배기성분들의 비선형적인 관계 때문에, 불균일도에 따른 배기조성에 피벗 점이 없는 특이 배기조성이 HCR이 4.6453 ~ 4.6600의 매우 좁은 혼입 비율 구간에서 존재한다. 당량비에 따른 배기량은 이론당량비에서 불균일도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건배기량은 불균일도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습배기량은 불균일도의 영향이 크지 않다. 작동유체인 습배기량은 단위 공기 당 배출량은 불균일도에 관계없이 당량비 증가에 따라 증가하지만 단위 연료량 배출량은 당량비 증가에 따라 멱함수 형태로 감소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분석 방법
3. 배기조성
4.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04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