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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경 (삼성중공업) 김정 (삼성중공업) 전상배 (삼성중공업) 이희성 (삼성중공업)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9권 제2호(통권 제473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35 - 141 (7page)
DOI
10.3795/KSME-A.2025.49.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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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후 핵연료 수송용기의 수송 및 저장에는 충격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적절한 충격흡수체의 설계가 특히 요구된다. 국내외 규정은 수송용기의 낙하 시험을 필수 사항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설계안 검토가 필요한 초기 설계 단계에서는 실험과 유한요소해석 보다는 수식에 기반한 이론적 접근법이 다수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송용기의 충격흡수체 설계에 대한 이론적 해석법과 유한요소해석 간 비교를 통해 그 타당성과 활용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특히 낙하 높이, 충격 흡수체의 물성, 변형량 및 충격 지속시간 등의 상호 상관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낙하 조건별 이론식의 한계과 그 원인에 대해 상세히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이론적 해석법의 타당성을 확인한 동시에 향후 정확도가 개선된 수식을 도출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해석법
3. 유한요소해석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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