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윤 안수빈 (연세대학교) 이재훈 (연세대학교) 고범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48 - 73 (26page)
DOI
10.5392/JKCA.2025.25.01.04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코로나 팬데믹을 맞이하면서 비대면 환경에서 적절한 디지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특히 노동시장의 다변화와 복잡성이 강조, 심화되는 현대 노동시장에서 노동자 및 구직자를 위한 신속하고 정확한 복지 정보의 제공과 서비스의 연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비 AI’를 활용하여 고용·근로자복지 관련 챗봇을 제작하고 서비스 흐름도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챗봇은 사용자의 고용 상황 및 욕구에 따라 서비스를 연계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카카오톡에 연동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흐름도 설계는 고용 형태에 따른 고용·근로자복지 서비스를 소개한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며, 사용자 친화적인 고용·근로자복지 서비스 안내 수단으로써 의의를 가진다. 이러한 설계는 추후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고용·근로자복지 관련 챗봇 개발 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복지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와 편의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챗봇
Ⅳ. 고용 및 근로자 복지 전문 상담 서비스 챗봇(워키토키)의 제작과 활용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25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