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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주원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15 - 140 (26page)
DOI
10.35605/jss.2024.12.33.4.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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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교육환경을 활용해 학습자 중심의 유연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협업 학습을 지원하는 새로운 교수법이 대학교육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예가 플립러닝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 환경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법인 플립러닝을 수업방법으로 선정하여 B대학 비서전공 교과목에서 플립러닝을 운영하여 현장적합성이 높은 플립러닝 수업법 운영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비서관련 전공 교과목에서 플립러닝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플립러닝이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동기,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군에게 플립러닝 수업을 진행하며 사전·사후 효과를 비교한 결과, 플립러닝이 비서전공 대학생의 학습동기, 자기주도학습능력, 학습몰입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결과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플립러닝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가치가 있다. 이는 플립러닝의 선행학습을 통한 자율적이고 참여적인 학습방법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능동적인 태도 성향과 더불어 학습동기 등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학습몰입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플립러닝이 비서전공을 비롯한 대학교육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실질적 수업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으로 가치가 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실제 비서전공 교과목에 플립러닝을 적용하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이를 현장적합성이 높은 혁신교수법 연구자료로 활용하고 향후 다양한 전공교 과목에도 플립러닝의 실제 운영과 연구에 적용하도록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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