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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인묵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8권 제2호(통권 제188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41 - 148 (8page)
DOI
10.7782/JKSR.2025.28.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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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분야에서 대기시간을 적절하게 예측하지 못하면 대중교통 설계, 계획 및 운영 계획의 수립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대중교통 분석에서 단순히 평균 배차간격(headway)의 1/2을 대기시간으로 적용하고 있으나, 최근 교통카드데이터의 활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기존의 대기시간 추정 모형을 검증하고 모형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모형의 개선이 가능해졌다. 본 연구는 교통카드데이터에 기록된 이용자의 정류장 도착(하차) 시각, 승차시각 및 차량의 정류장 도착 시각을 활용하여 정밀한 배차간격을 산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버스 대기시간 추정 모형을 개선하였으며, 일반적인 상황에서 ‘평균 대기시간 ≒ 평균 배차간격 × 0.6’인 관계를 도출하였다. 또한 다양한 통행 패턴의 조건에서 추정된 모형의 파라미터와 관측된 모형의 파라미터의 비교를 통해, 모형의 파라미터값을 동일하게 적용하는 데에 한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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