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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청운대학교) 강주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29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55 - 93 (39page)
DOI
10.46407/kjci.2025.02.12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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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신내생적 발전과 문화경제를 통한 지속적 성장을 위해, 지역미디어가 매개자이자 촉진자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진단하고 실천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미디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를 진행하였다. 디지털 네트워크가 발달한 현대 사회의 미디어스케이프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문화가 공유되는 속도 또한 빠르다. 이로 인해 지역성 역시 절대적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지역의 고유성과 보편적성이 혼종화 되어 나타난다. 고유한 지역 정체성을 바탕으로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글로벌 문화를 현지화하거나, 혼종화된 문화콘텐츠 상품으로 전환함으로써 문화경제로의 지속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지역미디어는 문화경제의 매개자이자 촉진자로서, 이러한 지역성을 토대로 미학적·산업적·수용자 중심의 실천을 추진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의 문화원형을 활용한 지역콘텐츠 제작, 지역미디어 바우처제 도입, 지역 청년에 대한 임금 지원 및 세금 혜택, 지역미디어 생태계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 그리고 지역 수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단편적 지역미디어 실천 전략을 넘어, 지속적 성장을 위한 구조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미래 지역미디어의 미디어스케이프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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