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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087 - 1,10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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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AI 음악생성기가 학교 음악교육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구의 내용은 음악과 교육과정의 창작 영역 성취 기준과 AI 음악생성기의 작동 내용과의 관계성을 분석한다. 연구 방법은 세 개의 AI 음악생성기를 선정하여 그 작동 내용과 창작 영역의 주요 어구를 추출하여 어구를 연결하여 관계성을 이해한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적용한 세 개의 AI 음악생성기는 창작 영역 성취 기준과 관련을 맺고 있다. 이는 AI 음악생성기가 학교 음악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의미 있는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그러나 AI 음악생성기에 따라 성취 기준의 관련 정도는 차이가 난다. Chrome song maker는 가장 많은 성취 기준과 관련성이 있고, AIVA가 그다음이며, Soundraw가 상대적으로 관계가 낮다. 셋째, 성취 기준 중 생활 주변의 소리 모방에 대한 것이 가장 관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넷째, 간단한 악보에 대한 부분은 AI 음악생성기가 활용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다섯째, 창작에서 악곡의 일부 변형은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연결성이 비교적 낮게 나온다. 세 가지의 생성기를 분석해 본 결과, AI 음악생성기의 종류에 따라 성취 기준의 관련성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전체 성취 기준을 모두 지도할 수 있는 AI 생성기도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교사가 여러 가지 종류의 AI 음악생성기를 활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성취 기준에 따라 적절한 AI 음악생성기를 선택하고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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