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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기호학 연구 제77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58 - 193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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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젝션 맵핑 기법을 활용한 실내 전시가 공간의 장소성을 생성하는 과 정을 조형 기호학적 접근을 통해 탐구한다. 프로젝션 맵핑은 건물이나 사물에 영상을 투사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는 기술로, 기존의 물리적 공간에 새로운 의미를 부 여한다. 본 연구에서는 앵발리드 돔에서 진행된 비디오 아트 쇼 <AURA>를 중심으로 조형적 요소들을 분석하여 장소 의미 생성 과정을 규명하였다. 마르틴 졸리의 조형 분 류법을 통해 전시의 각 막에서 나타나는 조형적 요소들을 색, 형태, 공간성, 질감의 측 면에서 범주화하고, 장-마리 플로슈의 준-상징 체계 개념의 활용을 통하여 조형적 요소들이 구성하는 구체적 의미작용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각 막은 서로 다른 조형적 요소를 통하여 장소적 의미를 창출한다. 첫 번째 막은 돔의 구조적 요소들을 강조하여 인간과 신의 창조성을 나타내고, 두 번째 막은 프랑스의 전쟁 역사를 배경으로 프랑스 국민의 집단적 기억을 환기한다. 세 번째 막은 현대 파리의 모습을 통해 문명의 역동 성을 강조하며, 엔딩 장면은 전시 공간을 매개하여 건축물 자체의 역사성과 외부 세계 와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조형적 요소들이 실내 공간에서 어떻게 장소적 정체성을 부여하는지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제공하며, 프로젝션 맵핑 전시 의 의미 생성 체계를 심층적으로 탐구하였다. 이로써 프로젝션 맵핑을 통한 장소 의미 생성의 효과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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