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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기순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지리학회 한국경제지리학회지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4 - 191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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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대상으로 1978년부터 2023년까지 한국 다국적기업 해외직접투자 네트워크의 시‧공간적 변화 패턴을 분석하였다. 두 기업의 해외 종속회사 자료를 이용하여 2-모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매개중심성 지표로 투자 대상국의 위상을 분석하였으며, 연결 구조의 유사성을 토대로 가치사슬 배치가 동일한 국가들의 유형을 파악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전자산업 다국적기업의 해외 진출 초기에는 선진 소비시장을 겨냥한 판매 거점 구축이 주를 이루었으나 점차 제조, 생산자서비스, R&D 등으로 사업 영역이 확대되고, 국경 간 M&A가 활발해지면서 해외직접투자 네트워크의 복잡성이 증가하였다. 둘째, 미국이 지속적으로 네트워크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중국이 미국에 대한 도전자로 부상하였다. 셋째, 다국적기업의 신흥국 투자 목적이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신흥국의 위상이 강화되었다. 넷째, 2010년대 이후 전장사업 및 신산업과의 융합으로 진출국의 가치사슬 배치 유형이 다양하게 변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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