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남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디지털무역리뷰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3 - 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리테일의 급격한 성장과 COVID-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점포 폐점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점포의 개점 및 폐점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경영이 어떻게 조절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제공한다. 점포 개점 및 폐점은 기업 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으로, 이에 따르는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와 관련하여 ESG 경영은 기업 운영에 있어 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관련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함으로써 다양한 산업의 리스크 관리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리테일 산업의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Compustat의 소매점포 개점 및 폐점 데이터와 MSCI의 ESG 평가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국의 229개 소매기업을 대상으로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패널 고정효과 모형을 적용하여 ESG의 세 가지 요소인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가 점포의 개점 및 폐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조절하는지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ESG 경영의 각 요소가 개점 및 폐점과 성과 간의 관계에 상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적 요소는 점포 폐점이 매출성장률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더욱 악화시키며, 개점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적 요소는 점포 폐점이 매출성장률 및 기업가치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키는 긍정적 조절 역할을 하였다. 지배구조 요소는 개점 및 폐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조절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 연구는 리테일 산업에서 ESG 경영이 점포 운영의 중요한 리스크 관리 도구로 기능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하며, 특히 사회적 요소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환경적 요소는 오히려 비용이 클 수 있음을 밝혔다. 이를 통해 리테일 분야에서 ESG 경영의 정당성을 강화하며, 기업들이 사회적 요소에 더 주목해야 함을 강조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