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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명 (한남대학교) 최장우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9卷 第6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57 - 183 (27page)
DOI
10.22659/KTRA.2024.49.6.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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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B2C 온라인 유통 플랫폼을 통해 한국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으로 한국제품 구매를 결정한 이유가 무엇이며 만족도는 어느 정도이고 재구매 의도는 있는지 등의 소비자 특성을 심층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한국 수출기업의 인도네시아 온라인 수출 확대를 위한 시사점과 정부의 지원방향과 기업의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한국제품의 11개 구매결정 요인 중에서 교환 및 반품의 용이성, 플랫폼 사용의 편의성 및 상호작용성, 친환경 제품 선호도, 플랫폼 사용 및 인지 등 5개 요인이 소비자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에 대한 온라인 수출 확대를 위해 한국 정부는 한국 수출기업의 할랄 인증 취득, 물류배송 시스템 구축, 플랫폼 입점 확대 등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기업은 할랄 인증 취득 후 플랫폼 입점,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교환 및 반품 축소, 가격경쟁력 제고, 온라인 유통 채널 다변화, 한국 온라인 유통업체와의 동반 진출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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