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정착식민주의 비판을 검토함으로써, 한국 및 동아시아의 식민주의·인종주의·종차별주의를 비판할 수 있는 논점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했다. 또한 이렇게 제시된 논점을 중심으로, 1980년대, 2000년대, 현재(2023-2024)의 세 시기를 초점화하여, 한국과 팔레스타인 연대의 지향과 경험이 담긴 기록/문학을 분석했다.
정착식민주의 비판을 통해 제기된 새로운 논점은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정착식민주의를 정당화하는 ‘무주지(아무것도 살지 않는 곳)’ 개념을 비판하고, 팔레스타인인과 비/인간존재들(땅, 올리브, 선인장 등)이 맺어온 관계의 의미를 고찰했다. 둘째, 유대인의 전유물이 된 ‘디아스포라론’을 비판하고, 팔레스타인인들의 탈중심적 난민화를 기반으로 한 ‘Trans-Transit’ 디아스포라론을 제시했다. 이는 디아스포라도 구조적으로 가해성을 가질 수 있음을 성찰하면서 다른 비/인간 존재들과의 연결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정착식민주의를 비판을 비/인간존재와의 관계 속에서 파악함으로써, 인간중심주의를 극복한 식민주의 비판과 기록/문학의 미래를 모색했다.
또한 이 세 논점을 중심으로, 한국과 팔레스타인의 연결이 나타난 기록/문학을 시대적으로 정리하고 연결의 근거(토대)를 분석했다. 1980년대는 실천문학 에 소개된 팔레스타인 특집을 통해, 식민주의의·독재로 인한 고통과 그에 대한 저항 의식이, 한-팔 기록/문학을 잇는 토대로 작동했음을 살펴보았다. 2000년대는 한국군의 이라크 파병을 반대하는 반전평화운동의 전개 속에서, 작가 오수연 및 <팔레스타인을 잇는 다리> 회원들이 중심이 되어 팔레스타인과의 활발한 교류가 이뤄졌다. 이때 장벽(분리장벽, 분단)에 대한 비판, 가자지구 점령과 미군기지 주둔의 연결, 비/인간존재의 기억·저항·관계 등이 새로운 주제로 부각되었고, 한국사회의 가해성에 대한 인식도 어렴풋이 나타났다. 또한 이 과정에서 연대의 목적뿐 아니라 연대로 촉발되는 감정과 관계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현재 <팔레스타인평화연대>, <아디>, <팔레스타인문화연대>등의 단체를 중심으로 팔레스타인과의 연대활동이 전개되고, SNS, 각종 활동 보고서, 번역 출판물들이 나오는 상황을 살펴본았다. 이를 통해 현재의 팔레스타인과 연대하는 활동이, 환경운동, 평화운동, 동물권운동, 난민/이주 권리 운동 등과 어떻게 연대의 접점을 모색할 수 있을지 질문해 보았다.
장착식민주의 비판의 논점들을 새롭게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과 팔레스타인 사이의 연대의 지향과 경험을 담은 기록/문학을 발굴하고 분석함으로써, 1980년대, 2000년대, 그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연대의 토대, 감정, 관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인/종주의를 극복한 한국-팔레스타인의 연대의 경험을 통해, 비/인간존재와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갈 수 있는 기록/문학의 미래를 모색했다.
This paper present new points of criticism for racism, colonialism, and speciesism of Korea and East Asia by reviewing critiques of Israel’s settler colonialism in Palestine. Additionally, the paper analyzes literary documentation that encapsulate the experiences of Korea-Palestine connection focusing on the three particular periods 1980’s, 2000’s and 2023’s.
The new critical points raised through the critique of settler colonialism can be summarized in three aspects. First, I criticize the concept of ‘Terra Nullius’ which justifies settler colonialism and think closely the meaning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alestine and non-human beings. Secondly, I criticize the theory of diaspora that has become the property of Jewish and introduces the concept of ‘Trans-Transit’ diaspora based on the decentered refugee status of Palestine. Third, the paper explores the critique of colonialism that overcomes anthropocentrism and considered the future of literary documentation by understanding the critique of settler colonialism in the context of its relationship with non- human being.
I presented new points of criticism regarding Settler Colonialism and, based on this, I examined how the foundations, emotions, and relationships of solidarity between Korean and Palestine have changed from the 1980s to the 2000s and into the present by uncovering and analyzing literary documentation that reflects these experiences of solidarity. Through the experiences of solidarity between Korea and Palestine that have overcome racism, this paper explores the future of documentation and literature that can establish new relationship with non-human be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