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아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1 - 13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에서 출판된 메타분석 연구를 대상으로 출판편향 보고 동향을 확인하고, 회색문헌을 포함한 연구의 비율, 출판편향 검증을 포함한 논문의 비율과 사용된 검증 방법, 회색문헌의 포함과 출판편향의 존재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국내 특수교육분야의 17개의 전문 학술지에 출판된 총 128편의 연구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최근 메타분석 연구의 수와 출판편향 검증을 보고한 연구의 수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었다. 둘째, 약 45%의 연구가 회색문헌을 포함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35%의 연구가 출판편향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회색문헌을 포함하는 메타분석 연구가 출판편향이 존재하지 않을 확률이 회색문헌을 포함하지 않는 메타분석 연구보다 높았다. 이와 관련하여 시사점과 향후 메타분석 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