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미 (공주대학교) 이수연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63 - 17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술학교 음악 전공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 음악 교육과정 및 교과목에 대한 인식과 전공만족도를 조사하여 예술전문가 양성을 위한 방향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K 예술학교에서 전문 음악 교육과정을 1년 이상 이수한 2, 3학년 중학생 9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학교 음악 전공 중학생은 음악가로서 연주력을 향상해주는 것에교육과정의 필요성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전문 음악 교과의 체계적인 구성과 일반 교과와의 수업 비율 및연주홀 등의 환경 시설적 측면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둘째, 전공 실력 향상을 위한 실기 과목의 흥미도와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론 수업의 흥미도를 증진하기 위한 수업 운영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공만족도는 전문 음악 교육과정의 필요도, 운영 만족도, 시설 만족도 및 교과목에 대한 인식과 관계가 있으며 자신감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술학교의 전문 음악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탐색하고 전공 실력 및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향후 예술학교 전문음악 교강사를 위한 교수법 전략과 음악 전공 학생의 자신감 향상을 위한 심리 지원 교육과정 개발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