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은 (한국스포츠과학원) 김양희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65 - 67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약본 연구는 체육전공 대학생의 인공지능 교양교과목에 대한 요구도 분석을 하는데에 목적이 있었으며, 더 나아가 학습경험에 따른 차이점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K대학교에 재학 중인 체육전공 대학생 193명에게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인공지능 학습 희망 분야 및 내용, 인공지능 교양교과에 인식에 관한 설문을 제작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독립표본 t-test, 다중응답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경험 유무와 상관없이 인공지능을 미래에 필수적인 분야라고 인식하고 있지만, 인공지능을 학습하지 않은 집단은 인공지능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를 강하게 지니고 있었다. 둘째, 인공지능 학습 희망 교양 교과는 학습경험과 상관없이 접목사례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 높은 비중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경험 유무에 따른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습경험이 있는 집단은 일상생활 적용 이해도, 인공지능 개념 이해도, 인공지능의 보편적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학습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학습자에 대한 충분한 학습능력과 이해도를 파악하여 교육을 한다면 이에 대한 효과성이 더 높아질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