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욱 (공주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안유민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86 - 301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데이터 기반의 과학 탐구 보고서에 나타난 데이터 리터러시 요소를 분석하는 탐색적 사례 연구로서 과학 탐구의 맥락에서 데이터 리터러시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로부터 데이터 리터러시 세부 요소를 규명하고,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정·기능 영역과 연계하여 구안한 분석틀을 활용해 무선 날씨 센서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탐구 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생 대부분은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 시각화는 원활히 수행하였으나 데이터 기반 질문 생성과 데이터 전처리, 데이터 평가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탐구 과정 구성 요소와 관련하여 데이터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 질문 생성, 데이터 추출 및 전처리, 데이터 평가 등의 요소에 초점을 맞춘 체계적인 지도 방안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데이터 리터러시 함양 교육이 특히 강조되는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적용을 앞둔 시점에서 이 연구가 과학 탐구에서 데이터 리터러시를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방안의 논의에서 하나의 근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