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금 (춘천 조양초등학교) 박성선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53 - 1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사소통은 수학적 지식의 형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하나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수학과에서 요구하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을 통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은 학습자가 새롭게 학습하는 수학적 개념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를 형성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수학교육에서 의사소통은 말하기, 듣기, 쓰기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문자와기호적 표현의 쓰기보다는 말로 이야기하는 것을 먼저 하게 해야 한다. 수학 수업에 자신의 생각을 말로 설명하는 활동은 자신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명료화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수학적 아이디어를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사소통 과정이다. 즉, 말하기를 통하여 학생들은교사의 설명을 듣고 문제를 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어떤 과정으로 풀었는지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봄으로써 학습한 내용이나 문제해결 과정을 머릿속에서 재정립하고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활동이 수학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실험집단에‘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 후 수학 학업성취도 검사, 수학적 성향 검사,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검사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한결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활동은 수학 성취도 뿐만 아니라 수학적 성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생들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해결 방법을 설명하고, 수학에 대하여 말하고, 자신의 생각을 글이나 말로 정당화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하여 수학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