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슬기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1 - 136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 필자의 정서적 특성에 따라 자기 표현적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기능어 양상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A 대학교 1학년 학생 136명이 작성한 자기 표현적 글 680편과 정서적 특성에 대한 설문을 분석하였다. 학생 글에서 대명사, 의존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조사, 보조용언, 어미를 추출한 후, 설문 응답의 정서 특성에 따라 기능어 사용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긍정 정서가 높은 학생들의 글에서는 ‘그리고’ 같은 접속부사와 대명사 ‘우리‘가 빈번하게 사용되었다. 불안이 높은 학생 글에는 보조용언 ‘같다’와 일반부사 ‘정말’, ‘사실’, ‘진짜’ 등의 표현이 자주 확인되었다. 외로움이 높은 학생 글에는 ‘그녀’, ‘그’, ‘자기’ 등의 대명사와 ‘항상’, ‘매일’, ‘자주’ 등의 일반부사가 자주 등장했다. 분노가 높은 학생 글은 ‘때문’이나 ‘것’ 같은 의존명사의 사용이 빈번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 표현적 글쓰기에 사용된 기능어가 학생 필자의 정서를 반영하는 표지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