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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택림 (인천대학교) 유병국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5 - 8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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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 내외적으로 GIS분석, 공간 상호작용모형 등 대형소매점의 입지선정 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연구가 정부기관에서 제공한 2차적인 데이터를 이용하는데 반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실제적 설문데이터는 중시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대형소매점에 대한 상권분석 연구를 개선하기 위하여 기존의 공간 상호작용모 형에 소비자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대형소매점을 실제 방문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방식을 활 용하여 점포별 방문점유율 및 방문자의 이동거리 등의 기초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MCI모형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대 형소매점의 방문확률 및 시장점유율을 추정하고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른 상권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279명 소비자의 주소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지역을 44개 존으로 분할하였다. 이러한 분할하였던 존이 279명 소비자의 쇼핑패턴 및 매장에 관한 정보과 결합하여 존과 대형소매점간의 상호작용행렬을 구축하였다. 둘째, MCI모형에서 중요한 모수인 점포매력도 지수 및 거리민감도를 OLS회귀분석에 의해 추정하였다. 그 결과, 점포의 유형(광역형 대형업, 시내형 대형업)은 소비자의 점포선택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고객의 방문은 거리에 반비례하며 점포면적에 비례한다는 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추정결과는 공간 상호작용모형의 이론적 주장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유통환경의 변 화가 상권내의 유통업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검토하기 위하여 특정점포가 면적을 확장하거나 신규로 지역에 진입 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주변 유통업의 매출 및 시장점유율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특정점포가 면적을 확장하거나 신규로 지역에 진입하는 경우 모두 나머지 기존점포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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