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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동은 (상명대학교 STEM 디자인센터)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63 - 27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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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판매채널이 다각화되면서 이전보다 용이한 사업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기술혁신 및 아이디어 기반의 창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예비 창업가 또는 신제품 발표를 앞둔 창업가에게는 SNS와 연계되어 브랜드 홍보 효과와 고객과의 접촉을 확대시킬 수 있는 플랫폼으로 크라우드펀딩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질적연구 방법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패션 및 디자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행동양상을 분석하고,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크라우드펀딩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인터뷰 내용과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의 커뮤니티 댓글을 반복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정리하였으며, 질적연구 프로그램인 MAXQDA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구매의사결정과정 5단계 모델에 기초하여 크라우드펀딩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필요인식 단계(미디어의 영향, 플랫폼 탐색), 정보탐색 단계(소비자 혜택, 프로젝트 신뢰, 프로젝트 스토리), 대안평가 단계(플랫폼 비교), 구매의사결정 단계(프로젝트 참여, 위험요인, 프로젝트 후원과 팔로워), 구매 후 행동 단계(만족도,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로 5개의 범주와 11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결론 이러한 연구는 새로운 유통채널로 성장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대한 후속 연구의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후 크라우드펀딩을 실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는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한 토대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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