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경미 (이화여자대학교) 엄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신태섭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5집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75 - 198 (24page)
DOI
10.15854/jes.2024.12.55.4.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ㆍ중학교 학교급 전환기 학생을 대상으로 성장 마인드셋, 도움요청 행동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성장 마인드셋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도움요청 행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13의 2차(초6)와 3차년도(중1) 데이터를 활용하여 종단분석을 실시하였다. SPSS 29.0과 Mplus 8.3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년도 학업성취도를 통계적으로 통제한 후 분석을 실시한 결과, 국어, 영어, 수학 과목 모두에서 성장 마인드셋은 도움요청 행동과 학업성취도에 각각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도움요청 행동도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트스트 래핑으로 매개 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한 결과, 성장 마인드셋이 국어, 영어,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도움요청 행동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ㆍ중학교 학교급 전환기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장 마인드셋 중재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4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