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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선 (충북대학교) 윤혜경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5집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99 - 220 (22page)
DOI
10.15854/jes.2024.12.55.4.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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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예비 과학 교사의 과학적 설명하기 역량을 ‘과학적 측면’과 ‘의사소통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 특징을 탐색하였다.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참고로 열팽창과 정전기 유도 현상에 관한 설명 과제를 제시하였고 10명의 예비 과학 교사가 이를 설명하는 과정을 녹화하여 분석하였다. 예비 과학 교사의 과학적 설명하기 역량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과학적 측면에서는 원인과 결과를 적절하게 연결하지 못하는 ‘과학적이지 않은 설명’, 관련된 이론과 조건, 예를 적절히 제시하지 못하는 ‘불충분한 과학적 설명’이 많았다. 둘째, 의사소통 측면에서는 거의 모든 예비 과학 교사가 학생의 사고를 탐색하는 질문을 하지 않거나 학생의 질문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비-상호작용적 설명’에 해당하였다. 이러한 결과가 과학 교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내용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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