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현 (서울대학교) 남영운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93 - 22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가능성이 중요해진 시대가 도래하자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배달서비스업의 ESG 경영 실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확인하고 ESG 경영 실천 인식과 ESG 관련 소비자 관심 및 지식이 ESG 경영을 실천하는 배달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1년 이내에 배달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는 배달서비스 기업의 환경적 차원을 잘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ESG 관련 지식에 비해 ESG 관련 소비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SG 관련 소비자 관심, 소비자 지향 활동이 ESG 경영을 실천하는 배달서비스 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근로자 지향 활동은 이용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이 관련 활동들을 전략적 활동의 일환으로 인식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1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