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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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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성현 (Korea Electronics Technology Institute) 윤상훈 (Korea Electronics Technology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전기전자학회 전기전자학회논문지 전기전자학회논문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644 - 65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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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5G-NR-V2X 통신 시스템에서 Demodulation Reference Signal(DMRS)을 활용하여 TOA(Time of Arrival)와 DOA(Direction of Arrival) 추정을 위한 계단식 구조를 제안한다. 5.9㎓ ITS 주파수 대역에서 작동하는 본 접근법은 다중 경로환경과 낮은 신호 대 잡음비(SNR) 조건에서도 위치 추정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킨다. TOA는 DMRS 신호의 FFT와 교차 상관을 통해 추정하고, DOA는 MUSIC(Multiple Signal Classification) 알고리즘을 통해 높은 해상도로 추정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된 계단식 추정기는 ESPRIT을 적용한 것보다 낮은 SNR 환경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이를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신뢰성 높은 위치 기반 서비스를 지원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서론
Ⅱ. DMRS 특징과 활용
Ⅲ. URA 안테나의 신호 모델
Ⅳ. 본론(제안된 TOA/DOA 추정기 구조)
Ⅴ. 제안된 TOA/DOA 추정기의 검증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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