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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민수 (초지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진지리학회 경관과 지리 경관과 지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21 - 243 (23page)
DOI
10.35149/jakpg.2024.34.3.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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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에듀테크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에듀테크에 관 한 향후 연구 과제와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서 ‘학술연구정보서비스 (RISS)’를 활용하여 총 191건의 에듀테크 관련 연구와 32건의 지리교육 분야에서 수행된 에듀테크 관련 연구의 초록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 초록은 ‘텍스톰(TEXTOM)’과 ‘UCINET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핵심어 출현 빈도, 네트워크 구 조도를 시각화하고, 최종적으로 콘커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교육 전 분야의 에듀테크 연구동향 특징은 다음 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교육의 활용과 관련하여 그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연구가 필요 하다. 둘째,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에듀테크를 활용한 코스웨어를 개발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에듀테크 활용 수업에 따른 평가 기준과 학습 효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한편 지리교육 분야에서의 에듀테크 연구동향 특 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룹 1은 지리정보기술(GIS), 드론, 증강현실 등을 활용해 공간적 사고력과 지리 개념 이해를 증진하는 방안을 연구하지만, 장기적인 효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둘째, 그룹 2와 4는 커뮤니티 매핑을 통해 시민성 함양과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지만, 사례 연구에 국한되어 일반화된 모델 도출에 한계가 있다. 셋째, 그룹 3은 비대면 수업과 디지털 전환을 연구하며, 교사 역량 강화와 교육과정 혁신에 중점을 두지만, 장기적인 연 구는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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