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숙 (제주대학교) 방은숙 (제주대학교) 전혜정 (제주대학교) 최정윤 (제주대학교) 김성봉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39 - 451 (13page)
DOI
10.5762/KAIS.2025.26.2.4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다양한 유형과 그 심각성을 분석하고, 최근의 연구 동향과 대응 방안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폭력은 신체적 폭력뿐만 아니라 언어폭력, 괴롭힘, 따돌림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피해학생들에게 장기적인 정서적, 정신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이버폭력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폭력이 등장하였으며, 이는 더욱 은밀하고 치명적인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 중 하나인 LDA 토픽모델링을 활용하여 2016년부터 2024년까지의 학교폭력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폭력 연구는 '학교폭력의 변천과 정책적 대응의 발전', '학교폭력 피해와 아동의 정서적 적응', '학교폭력 예방과 대응에서의 교사 역할과 역량',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법적 제도와 경찰의 역할', '학생 행동과 태도 변화가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학생의 정서적 회복과 심리적 치료' 등 일곱 가지 주요 주제로 구분되었으며,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연구 빈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교육적, 심리적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향후 연구와 실천적 노력이 학교 폭력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9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