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훈섭 서창교 이병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35140/kiiedu.2025.50.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전문 공통과목으로 신설되는 ‘노동 인권과 산업 안전 보건’ 과목의 인식과 각론의 학습 영역 및 학습 요소를 기반으로 과목의 지원 및 확산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노동 인권과 산업 안전 보건’ 과목을 가르칠 예정인 교사 588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492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노동 인권과 산업 안전 보건과 관련된 연수를 이수하지 않거나 정부부처 중심으로 제한적으로만 연수를 이수하고 있었다. 둘째, ‘노동 인권과 산업 안전 보건’ 과목이 확산될 수 있는 공감대가 조성되었지만, 관련 과목을 운영하기 위한 교육과정 운영상의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노동 인권과 산업 안전 보건’ 과목의 확산 방법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교과서 및 교수・학습 보조자료 개발 지원과 관련 교사 연수의 개설 및 확대가 시급하다. 넷째, 교육요구도 및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실천적 지식을 제공하는 학습영역 및 학습 요소에 대한 교육요구도와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내용을 기반으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계고 교사를 대상으로 해당 과목을 전문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연수의 확대가 필요하다. 둘째, 과목의 편성 및 교과서 제작과 더불어 교사의 전문적인 교수・학습 설계 및 운영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과목이 정규 교육과정에서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편성・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과목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직업계고 졸업 이후 취직을 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다수의 학교에서 해당 교과목을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과목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다섯째, 과목의 실효성 있는 운영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련 지원 정책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37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