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호경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66輯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387 - 433 (47page)
DOI
10.37967/emh.2024.12.166.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간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는 데 있어 공생을 모색해야 하는 생명으로서의 동물에 주목하고, 동물과의 윤리적 공존을 위한 현대시 교육을 탐구하였다. 2장에서는 국어과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검토하여 문학교육에 반영된 생태주의적 관점을 살펴보고, 동물과의 윤리적 공존이 충분히 강조되고 있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인간이 동물과 새로운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동물의 타자성을 이해하고 고통을 공유하며, 연결된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는 소양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4장에서는 반려동물, 농장동물, 야생동물을 다룬 작품들을 살펴보면서 동물과의 윤리적 공존에 필요한 소양을 구체화하였고, 5장에서는 동물과의 윤리적 공존을 위한 현대시 교육의 방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현대시 교육의 현재 진단과 방향 모색
3. 타자성 이해와 공감, 연결된 정체성 형성
4. 동물과의 윤리적 공존을 위한 현대시 교육의 내용
5. 동물과의 윤리적 공존을 위한 현대시 교육의 방법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06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