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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재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김광수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기학회 한국자기학회지 한국자기학회지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4283/JKMS.2025.35.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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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깅토크는 회전자가 회전할 때, 회전자에 위치한 영구 자석과 고정자 치와 슬롯의 릴럭턴스 변화에 의해 발생하며, 전동기의 진동과 소음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스큐 구조를 적용하지만, 스큐의 비대칭 구조로 인해 발생하는 축력은 베어링과 같은 기구 부품에 부하로 작용하여 내구성 저하 및 진동 소음 문제를 일으킨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코깅토크 저감에 초점을 맞추며, 축력에 대한 고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코깅토크와 축력을 동시에 고려한 전동기 설계 방법을 제안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코깅토크 및 축력 이론
III. 축력과 코깅토크를 고려한 스큐 비율 적용 전동기 설계
IV.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스큐 비율 적용 전동기 검증
V.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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