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진 (아주대학교) 류인곤 (아주대학교) 이승찬 (한국개발연구원) 정우현 (한국개발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8 - 46 (9page)
DOI
10.7470/jkst.2025.43.1.03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통적인 4단계 교통수요예측 과정에서 수단분담 과정은 로짓모형으로 대표되는 선택모형의 효용함수에 의해 결정되며, 수단별 효용의 추정을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설명변수는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이다. 최근 모든 개인의 통행속도 또는 통행시간이 실시간으로 생성 및 수집되는 환경에도 불구하고 교통수요모형 연구에 있어 이러한 자료의 활용은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의 클라우드 지도플랫폼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Open API를 활용하여 존간 통행시간을 집계하고, 이를 수단별로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교통수요 모형의 버스통행시간 상대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5대광역시를 기준으로 승용차와 버스 통행속도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실측자료의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수단분담 모형 개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현실에 가까운 대도시권 대중교통 수요분석과 편익 산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연구의 방법론
연구 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6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