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준영 (한국도로공사) 손덕수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KSCE 2024 CONVENTION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62 - 65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로 안전은 도로 이용자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도로포장의 안전성능 확보는 미끄럼 마찰저항의 정확한 조사관리에 달려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식 미끄럼 측정장비를 활용하기 위해 장비특성을 분석하고 현장조사를 통해 장비의 민감도를 평가하였다. 미끄럼에 영향을 주는 장비의 주요 요인은 조사 속도와 수막두께, 표준무게, 타이어의 크기, 접지면적, 슬립율 등이 있다. 다른 조사방식의 장비는 다른 조건과 상태에서 마찰계수를 측정하게 되므로 동일한 지수값이 될 수 없다. 조사 장비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포장 노면이 시공된 여주 시험도로에서 지점식(SN) 장비와 연속식(GN) 장비의 여러 변수에 따라 미끄럼 평가를 수행하였다. 속도에 대한 민감도는 연속식이 지점식보다 속도에 대한 변화폭이 1.9배 작으므로 속도오차에 대한 영향을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속식(GN)장비의 조사 반복성에 대한 평균 변동계수는 2.3%로 지점식(SN)보다 양호한 반복성을 보였다.

목차

1. 서론
2. 미끄럼에 영향을 주는 장비 특성 비교
3. 현장에서의 장비 특성 평가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