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종섭 (군포고등학교) 조주현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6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 - 32 (32page)
DOI
10.18338/kojmee.2025..8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으로 기존 『생활과 윤리』에서 새로운 과목명으로 바뀐 『현대사회와 윤리』의 개발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현대사회와 윤리』의 개발 과정에서 논의된 주요 쟁점과 다양한 검토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러한 논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체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그 근거와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공공성의 원리에 따라 교육과정 개발의 투명성을 제고시키고, 향후 있을 또 다른 도덕과 교육과정 개발에 좋은 참고사항이 되어 선순환으로 작용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과 『현대사회와 윤리』
Ⅲ. 『현대사회와 윤리』의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의 변화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00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