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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6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3 - 64 (32page)
DOI
10.18338/kojmee.2025..8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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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 기반 교육과정은 21세기 사회의 요구에 부응해 창의적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협업 능력을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Top-down 접근과 내용 간 연결성 부족 등 한계가 지적되었다. 이를 보완한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은 ‘핵심 아이디어’와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세분화된 틀을 통해 역량을 구체화하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그러나 디지털 윤리와 글로벌 시민성, 도덕적 상상력과 문제 해결 능력, 사회·정서적 역량 등의 중요한 부분에서 여전히 구체성과 체계성이 부족하며, 학습 활동과 성취기준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윤리와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학습 경험을 확대하고, 도덕적 상상력과 실천 가능한 윤리적 대안을 탐구하는 프로젝트 학습과 평가 기준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정서 조절 능력과 회복 탄력성을 체계적으로 다룰 학습 활동과 평가 기준을 추가하며, 다양한 역량을 통합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현대 사회에서의 도덕 교과의 역할과 교과 역량
Ⅲ.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역량 기준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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