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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진용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5 - 16 (12page)
DOI
10.9726/kspse.2025.29.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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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 해수면 상승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서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다각적인 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기자동차 및 모빌리티의 주(Main) 배터리 전압은 DC 400~450 V이며, 이를 바탕으로 DC 35~45 V의 보조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고전압 입력, 대전류 출력의 전력변환장치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전압 입력, 대전류 출력에 적합한 3레벨 배터리 충전장치에 대한 전력변환 회로에 대하여 연구를 통하여 영전압 스위칭(ZVS) 및 변압기 전류의 연속/불연속 흐름에 대한 임계특성과 전류제어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타당성을 위해서 3 kW급 시작품을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고전압 입력, 대전류 출력 충전장치의 임계특성 분석
3. 고전압 입력, 대전류 출력 충전장치의 전류제어 모델
4. 시뮬레이션 및 실험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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