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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희선 (농촌진흥청) 황경아 (농촌진흥청) 최애진 (농촌진흥청) 김민아 (농촌진흥청) 김다희 (농촌진흥청) 임푸름 (농촌진흥청)
저널정보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64 - 177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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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사이클링은 버려지는 자원을 새롭고 더 높은 가치의 제품으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농식품 생산 및 가공 과정에서 다량의 폐기물이 생성되기 때문에, 농식품 부산물 업사이클링 제품개발은 환경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환경문제 관심도에 따른 농식품 부산물 활용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구매 형태, 재구매 의향, 인증제도의 필요성과 개선 사항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20~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 형태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의 기혼자, 자녀를 포함하여 2인 이상의 가구에서 학력 및 월평균 소득이 높을수록, 지속 가능한 소비에 관심이 많을수록 환경문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 부산물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는 대상자는 플라스틱 제품과 패션 소품 구매에 경험이 있었으며, 제품구매 시 인터넷 쇼핑몰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은 응답자일수록 농식품 업사이클링 제품구매 시 환경 기여도를 고려하여 구매하고자 하며,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을 보였다. 또한 환경문제 고관심군은 농식품 부산물 업사이클링 제품 생산 시 환경보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서 환경오염이 높은 원료를 이용하여 플라스틱 대체제 개발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다. 대부분 응답자는 인식 부족과 품질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인증제도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친환경 기술을 적용하여 원료를 고함량으로 업사이클링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더불어 적절한 인증기관으로 정부 유관기관에서 담당하는 것이 소비자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농식품 부산물 업사이클링 제품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민의 긍정적 인식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대규모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된 것이지만, 온라인 조사로 우리나라 모든 소비자를 대표한다고 할 수 없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농식품 부산물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에서 농식품 부산물 업사이클링 제품 생산 및 정책 마련의 기초가 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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