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경 (서울한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99 - 509 (11page)
DOI
10.9728/dcs.2025.26.2.4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인공지능의 폭발적 확산과 교육분야에 대한 활용이 높아지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예비 유아 교사의 인공지능 활용과 관련된 역량은 궁극적으로 유아들에 대한 양질의 교육을 촉진하고, 평등과 형평성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공지능 리터러시와 교사효능감을 기술수용모델의 확장을 위한 외생변수로 적용, 예비 유아 교사들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수용의도 결정요인을 살펴보았다.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리터러시는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지각된 용이성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공지능 리터러시는 교육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은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용이성은 교육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지각된 유용성은 교육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예비 유아 교사들이 인공지능 리터러시에 대한 유용성을 지각할 수 있도록 교육함과 아울러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과 관련된 교사 효능감을 높이고, 동기부여할 수 있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0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