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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서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3 - 42 (10page)
DOI
10.21184/jkeia.2025.2.19.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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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많은 사랑을 받으며 다양한 작품이 만들어졌다. 특히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출연진이 만드는 서사가 주요한 콘텐츠로 기능한다. 그러므로 본 프로그램은 서사가 가진 강점을 통해 시청자가 몰입하도록 만드는 특성이 두드러지며, 관찰 및 공간을 통해 이야기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서사를 강화하기도 한다.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인기 요인은 사회학, 기호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한 사례가 있다. 하지만 본 장르에서 서사가가 중요한 요소임에도 이를 주목하여 연구한 경우는 많지 않다.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서사를 강화하는 방식을 분석한다면 본 장르가 가진 강점을 더욱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원고에서 분석 대상으로 삼은 작품은 〈나는 솔로〉와 〈솔로 지옥〉이다. 두 작품을 선정한 이유는 최근 제작한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중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기 때문이며, 각 프로그램이 동일한 소재를 구성한 방식이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두 프로그램 모두 서사가 작품을 이끌어 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에 분석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두 프로그램을 분석한 목적은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서사를 강화한 방식을 분석하여 이후에 한국 예능 콘텐츠 산업이 강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삼기 위해서였다. 본문에서 두 프로그램이 서사를 강화한 방식으로 서사가 유형, 관찰자 시점, 공간 활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나는 솔로〉와 〈솔로 지옥〉에서 서사가 유형을 활용하여 강점을 만드는 방식을 분석했다. 서사가 유형을 활용하는 방식은 제작진이 목표한 의도에 따라 다르며 두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제작 의도에 따라 서사가 유형을 강점으로 활용한 방법을 발견하였다.
둘째, 〈나는 솔로〉와 〈솔로 지옥〉에서 관찰자 시점을 활용하여 서사를 강화하는 지점을 분석하였다. 관찰자 시점은 관찰 예능 프로그램에서 드러나는 특성이고 두 프로그램은 관찰 예능은 아니지만 관찰자가 공통으로 존재했다. 〈나는 솔로〉와 〈솔로 지옥〉은 출연진이 관심 있는 상대와 연결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움직이는 공통점이 있었다. 두 프로그램에서 관찰자는 특정 장면에서 발생한 상황을 지켜보며 자신이 경험한 바를 바탕으로 공감하거나 출연진이 선택한 행동을 출연진과 멀리 떨어져서 관전하며 이야기한다. 이러한 구조는 시청자가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서사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나는 솔로〉와 〈솔로 지옥〉에서 공간을 활용한 방식을 분석하였다. 공간은 인물의 성격이나 출연진의 관계를 보여주는 역할로 쓰였다. 인터뷰는 출연진이 당시 일어난 상황을 직접 이야기하거나 속마음이 어땠는지 보여주는 구성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구성은 시청자가 출연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인터뷰 구성에서는 두 프로그램 모두 인터뷰어를 지우는 특성을 보였으며 〈솔로 지옥〉은 인터뷰 장면에서 배경 및 시각적 요소를 일상 장면을 활용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 연구로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서사를 강화하는 다양한 방식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장르가 가진 강점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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