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경화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55 - 166 (12page)
DOI
10.21184/jkeia.2025.2.19.1.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연에서의 생태놀이를 통한 이야기표상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시의 K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1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1명과 비교집단 20명을 각각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8주간 3회씩 총 24회에 걸쳐 생태놀이를 통한 이야기표상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생태놀이를 하고 이야기표상 활동은 실시하지 않았다. 실험처치 후 생태놀이를 활용한 이야기표상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program을 활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생태놀이를 통한 이야기표상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사회성에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성의 협동성에 가장 큰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고 다음으로 자율성 타인 이해성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태놀이를 통한 이야기표상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창의성에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의성 하위요인 중 융통성에서 가장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다음으로는 독창성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생태놀이를 통한 이야기표상 활동의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13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