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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집 (용남초등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45 - 166 (22page)
DOI
10.31863/JSE.2025.02.41.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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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2007년부터 2024년까지 발표된 장애인 교사 관련 연구물 44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장애인 교사 연구의 동향과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원 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적․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 문헌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연구 절차에 따라 분석 논문 선정 기준에 부합한 44편의 연구물을 선정하고, 분석틀을 개발하여 발표 연도별, 연구 대상별, 연구 방법별, 연구 주제 및 결과별로 정리하였다. 연구물의 질적․양적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각도로 자료 분석을 하였고, 이를 통해 통계적 경향과 연구 방향을 도출하였다. 자료의 분석과정에서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자와 연구보조자 간 교차 점검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장애인 교사 연구는 2015년 이후 질적 연구의 비중이 현저히 증가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시․청각장애와 지체장애인 교사에 집중된 경향이 확인되었다. 연구 주제는 초기에는 장애인 교사의 임용과정과 직무 경험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이후 교직 수행 환경 개선, 인적․물적 지원 체계 구축, 그리고 장애인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 등으로 확대되었다. 많은 연구에서 장애인 교사의 고용 및 임용 문제에 대한 법적․제도적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장애 유형별로 교직 수행 경험과 적응이 각각 다르므로 맞춤형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 장애인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 등을 결과와 논의로 제시하였다. 결론: 장애인 교사 관련 연구가 장애인 교사의 고용률 제고 및 교직 환경 개선을 위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점과 다양한 지원 체계의 확대 및 법․제도의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논의를 토대로, 장애 유형별 교원 지원 정책의 효과성 검토, 국제학술 논문 분석을 통한 국제적 비교 및 국외 우수 정책 반영, 각 연구의 정책적 시사점을 반영한 지원 방안 마련 등의 후속 연구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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